[unity#4] 다양한 제어를 하려면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야한다! 유니티의 입력UI를 추가하고 상호작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녹칸다 디지털트윈/digitaltwin)
프로그래밍/유니티(unity) 2025. 3. 4. 23:12https://youtube.com/live/Mugg4oW3YlY
[unity#4] 다양한 제어를 하려면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야한다! 유니티의 입력UI를 추가하고 상호작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녹칸다 디지털트윈/digitaltwin)
녹칸다의 내맘대로 유니티(unity) 시리즈이다!
이번편의 내용은 아래 슬라이드로 공유된다!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yiia2U7D-iLx6HU1SVTbA4632Rpbq3rOaz8UXqatIcg/edit#slide=id.g33bdb93963d_11_0
이번편은 사용자에게 입력받기 위한 UI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녹칸다의 유니티 4편의 유니티패키지)
1. 사용자가 키보드의 숫자키 1을 누르면 터미널에 “녹칸다”라고 문자열 출력이되고, 2를 누르면 “구독과 좋아요!”라는 문자열을 출력하도록 하시오!(ex1_script1.cs)
2.예제1에서 캔버스(UI)에 inputfield를 추가하고 이름을 ex1_textbox로 변경한다! 콘솔에 출력되는 문자열을 인풋필드에 출력하시오!(ex2_script1.cs)
3.캔버스에 버튼을 2개 추가하고 이름을 각각 button1, button2라고 했을때 button1을 클릭하면 콘솔에 “녹칸다”라고 출력되고, button2를 클릭하면 “구독과 좋아요!”가 나오도록 하시오!(ex3_script1.cs)
4.(2와3을 결합해서)button1을 누르면 ex1_textbox에 “button1 click!”이라고 출력하고 button2를 누르면 “button2 clieck!”이라고 출력하시오!(ex4_script1.cs)
5.인풋필드를 하나더 추가해서 이름을 ex5_textbox로 변경하고 버튼을 2개 추가해서 각각 ex5_button1, ex5_button2라고 하고 ex5_textbox의 초기값은 0으로하고, button1을 누르면 1씩 값이 증가하고, button2를 누르면 1씩 감소하도록 하시오!(ex5_script1.cs)
-5번예제에 조금더 추가해서 사용자가 키보드 숫자키 3을 누르면 1씩 증가하고 4를 누르면 1씩 감소하도록 하시오!(ex5_script1.cs)
6.인풋필드를 하나더 추가해서 ex6_textbox로하고 버튼을 하나 추가해서 ex6_button이라고 하고 버튼을 누르면 ex6_textbox에 입력한 문자열을 콘솔에 출력하시오!(ex6_script1.cs)
7.캔버스에 슬라이더를 추가해서 ex7_slider라고 하고 0에서 100사이의 값으로 조절가능하도록하고 그때 결과를 ex7_textbox라는 이름의 인풋필드에 출력하시오!(ex7_script1.cs)
8.캔버스에 ex8_textbox를 추가하고 사용자가 키보드 숫자키 5를 계속누르고있으면 1씩 증가하고 6을 계속 누르고있으면 1씩 감소하도록 하시오!
9.간단한 실린더 모양을 만들고 ex9_button1을 누르면 실린더가 전진, ex9_button2를 누르면 실린더가 후진하도록 하시오!(ex9_script1.cs)
10.(예제9의 실린더를 copy해서) ex10_button1을 누르면 0~1.8의 범위중에서 0.1씩감소하면서 전진하고, ex10_button2를 누르면 0.1씩 증가하면서 전진하도록 하시오!(ex10_script1.cs)
11.(예제9의 실린더를 copy해서) ex11_slider를 생성하고 슬라이더가 0~1.8사이로 움직이도록하고 ex11_textbox를 만들어서 슬라이더의 현재값을 출력하면서 실린더의 위치를 조정하시오!
12.녹칸다가 말로설명한 3축 간단한 로봇을 유니티에 생성하고 UI에 버튼 6개를 이용해서 제어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