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녹칸다는 병아리를 키워본적도 부화기를 만들어본적도 없다!
단순히 인터넷으로 수집한 정보와 구독자분들의 의견으로 백봉오골계를 키우기 위한 부화기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기본적인 컨셉은 스티로폼박스안에 전구 2개를 넣어서 온도관리를 해주고 서보모터로 알뒤집는 장치를 만들고 계란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ESP32CAM으로 CCTV를 추가하기로 했다!

온도는 온습도센서(DHT-11)을 이용해서 측정하고 모든 관리는 아두이노 우노 보드에서 제어하는 것으로 했다!
전구 2개는 8채널 릴레이중 채널 2개만 활용하면 될 것 같다!

아두이노는 릴레이와 전란장치를 동작시키기만 하고 모든것의 일정관리는 노드레드(node-red)로 구현했다!

일단 전구 가지고 내부 온도를 적절히 올릴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가벼운 실험을 진행해보았다!
내부에 전구를 작동시켜두고 온도계로 측정해보았다!

알뒤집는장치도 사이즈를 맞춰보기 위해서 넣어뒀다!
저기 보이는 전란장치는 과학상자 부품으로 만든것인데 뭔가 계획하고 설계해서 만들었다기 보다는 그냥 집에 있는거 줏어다가 되는대로 만든거라고 보면된다!
최대 10개의 알을 굴릴 수 있도록 조립되었다!

전구 2개로 간신히 온도를 높힐수 있을거라 예상했는데 의외로 전구 1개로 40도이상 온도를 올릴 수 있었다!
(향후 남은 전구 소켓은 무드등으로 활용하기로 한다)

알뒤집는 장치를 테스트 해보기로 했다!
https://youtu.be/6Ly5Nwny5Ns

나름대로 잘 굴려지는 것 같다!
유정란 10개로 굴리면 무게때문에 안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아직은 모르겠다!

1일차 스티로폼 박스안에 60와트 전구와 무드등을 달았다!

온습도 센서는 측면에 부착해두었다!

아두이노 우노를 측면에 부착하고 전란장치에 부착된 서보모터와 온습도센서와 릴레이를 연결했다!

구석에 ESP32CAM으로 촬영한 영상을 RTSP로 노드레드로 전송하도록 했다!(CCTV이다)

https://youtu.be/89B6_9xIUlA

1일차에서 노드레드로 UI를 구현하고 아두이노 코드를 구현해보았다!
인터넷에서 줍줍한 정보에 의하면 부화기 들어가고 18일차가 되면 전란을 하면 안된다고 해서 전란금지 설정도 만들어 보았다!
일단 알굴리기는 잘 되는 것 같다!

온도가 높을때는 전구가 OFF되므로 내부가 어둡게 될 것이다!
그럼 CCTV가 제역할을 할 수 가 없을테니 상단에 간판등 4개를 달아줬다!
상시등으로 내부를 밝혀주면 될 것 같다!

전구가 켜지면 스티로폼 내부가 녹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어서 보완했다!
약간 두꺼운 박스를 크기에 맞게 오려서 알루미늄호일로 감싸주었다!
박스가 두께만큼 공간이 생기니 스티로폼쪽으로 열이 직접 전달되지 않을것 같다!

온습도센서인 DHT-11이 정확하지 않은것으로 확인되었다!
보조 온습도 센서로 활용하고 주 온도센서는 DS18B20을 활용하기로 했다!

혹시모를 주 제어시스템인 노드레드(node-red)의 다운에 대비해서 안전장치로 ESP8266을 하나더 달어두었다!
이녀석은 녹칸다의 스마트폰에서 MQTT로 보낸 메시지로 제어되는데 노드레드에 의해서 아두이노 우노가 제어되다가 다운될 경우 아두이노 우노 단독으로 36~38도로 온도를 제어하도록 명령을 전송해줄 수 있다!

그러니까 비상상황에 녹칸다가 독립모드로 전환을 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일단 2일차 녹칸다의 부화기 모습!

현재까지 노드레드(node-red)로 구현한 제어 패널 UI의 모습!
https://youtu.be/3yhfSN6uAi0




다음은 탁구공가지고 전체 시스템 시운전을 한번 해보아야 할 것 같다!
(장시간 켜두었을때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해야겠다)


외부에서 부화기를 관찰하면 좋을 것 같아서 서브캠을 ESP32CAM으로 부착했다!
노드레드에 스트림영상을 출력하려고 RTSP로 동작하도록 해놓았는데 이게 조금 문제가 있었다!
장시간 켜두게 되면 어느순간 뻗어있다!

그래서 ESP32CAM의 기본 카메라로 동작하도록 해서 mjpeg를 노드레드 ui템플릿에 출력하도록 해보았다!
(이건 현재 잘 돌아가나 시험중)

ESP32CAM의 늠름한 모씁!
이녀석은 800*600으로 스트리밍을 하도록 해놓았다!

IP주소를 확인하려고 LCD화면을 하나 달아놓았다!
이녀석은 끝자리 12를 쓴다!

내부를 바라보는 캠은 1600*1200으로 스트리밍 하도록 해놓았다!
해상도가 좋아진만큼 fps는 4~6수준으로 떨어진다..ㅠ

이녀석은 끝자리 11번!

현재 녹칸다의 부화기 모습!
카메라 2대로 내외부를 관찰하고 내부는 기존과 동일함!
카메라를 장시간 켜두었을때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중!

노드레드 UI는 대충 모양만 구성해두었는데 아직까지는 영상이 잘 나오고 있음!
(RTSP는 잘 안되는 걸로...ㅠㅠ)


인터페이스를 약간 미려하게? 수정하고 본격적인 제어 테스트에 돌입한 녹칸다!

지금은 내부 온도를 올리고 있는중이다!

1시간이상 장시간 테스트를 해보니 온도는 기가막히게 제어가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인터넷에 찾아보기로는 물을 한컵담아서 내부에 넣어두면 습도가 적절히 조절될거라고 하는데 기준이 미치지 못했다!
아무리 해도 안되길래 결국 가습기를 내부에 집어넣기로 했다!

저번에 녹칸다가 아두이노강의에 쓰려고 구입했던 가습기 모듈을 준비했다!

모스펫과 가습기모듈 보드를 연결하고 진동판을 연장해서 부화기 내부로 넣어주었다!

가습기 진동판이 부화기 내부로 들어간 모습!

물통안에 적당한 각도로 설치하고 분무해보니 잘 나온다!
습도가 안올라간다면 직접 올려주겠다!

습도가 아주 잘 올라가는걸로 확인이 되었다!

그러나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생겼다!
내부가 따듯한데다가 습도까지 높으니 카메라쪽 창문에 김서림이 발생했다..ㅠㅠ
내부를 보려고 CCTV를 달아뒀는데 보이지 않으면 있으나 마나한 것이다!
대부분 이런 환경을 유지해야해서 화면이 보일 가능성이 없다고 봐야할 것이다!

모니터링을 해보면 대략 이런모습..

그나마 가습기가 멈춰있을때 전구가 켜지면 주변에 더워져서 약간 걷어지긴 한다!

그리서 내부에 팬을 하나 달아주었다!
방향은 전구에서 CCTV가 있는 창문쪽으로 향하도록 했다!
따듯한 전구의 기운을 창문쪽으로 불어다주는 것이다!

생각보다 잘 작동했다!
가습기가 70%이상 습도를 올려도 전구가 켜져있으면 김서림이 생기지 않는다!
다만 전구가 꺼져있는데 가습기가 습도를 올리게되면 순간 김서림이 생긴다!
그러나 온도 제어를 위해서 전구가 다시 켜지게 되면 곧바로 화면이 맑아진다!

실험결과 성공적!

아까와 동일조건으로 내부를 바라다 보면 창문이 매우 맑은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모든 준비는 완료 되었으니 오골계 유정란을 구입해서 부화시키는 일만 남았다!


https://youtu.be/fd3Y07dm4Ps

유정란구입하기 전에 꼬꼬부화기 제어시스템을 최종적으로 테스트해본 영상!(요약)
테스트는 8시간동안 진행해봄!


https://youtu.be/uWXAyiRYTNE

19일동안 부화시켜서 병아리가 태어났다!

부화기에 계속 넣어두려니 내부 습도가 70~80%라서 육추기로 옮기기로 했다!
(부화기 말고 육추기도 간단하게 하나 더 만들어두었다)

육추기에서 털을 말리고 있는중이다!

털이 약간 건조된 모습!
그런데 한마리가 다리가 쩌억 벌어지는 쩍벌병아리였다!
얼른 교정안해주면 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교정에 성공했다!
https://youtu.be/LrdhRe7kmW8


그리고 육추기로 옮겨진 녹칸다의 백봉오골계 병아리들은 아래에서 유튜브 라이브로 육아를 하고있는중!
https://youtu.be/NiyjMllmX68

 

 


털말리고 난 다음 꼬꼬의 모습~~!

 

스티로폼통을 육추기로 사용하려니 너무 좁아서 커다란 플라스틱 대야로 확장공사를 해줌~!

 

2주 약간 경과했을때 꼬꼬의 모습~!

 

쾌적해진 실내의 모습~! 바닥에 흙을 깔아서 친환경적으로 해줌!

 


https://youtu.be/gBVBJiB4uZU

5마리중 한마리가 꼼짝도 안하고 꾸벅꾸벅 졸고있었다 ㅠㅠ

인터넷에 찾아보니 병아리가 졸고 있으면 아주아주 좋지 않은 상태라고 한다

최악의 경우 뉴캣슬 병이라고해서 거의 폐사한다고 한다

문제는 이게 전염병이라는데...

다행히 뉴캐슬병은 아닌것 같다!(지금은 다시 건강해짐)

반응형
Posted by 덕력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