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360] (tcp/udp #13) IoT보드(wemos d1r1)을 앱인벤터 TCP 클라이언트(CLIENT)로 제어하기(양방향)!(녹칸다/포로리야공대가자)
프로그래밍/TCP&UDP 2021. 10. 12. 23:16
(tcp/udp #13) IoT보드(wemos d1r1)을 앱인벤터 TCP 클라이언트(CLIENT)로 제어하기(양방향)!
녹칸다의 TCP, UDP통신을 위한 시리즈이다!
이번편은 9편에서 구현한 노드레드(node-red)서버를 이용해서 사물인터넷보드(wemos d1r1)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간 양방향 제어를 목표로 한다!
클라이언트가 클라이언트를 제어하는 것이다! (서버를 통해 전달 받은 데이터로~)
사물인터넷보드(wemos d1r1) 3대를 APP INVENTOR로 구현한 TCP 클라이언트로 제어해보자!
앱인벤터에서 TCP통신을 하려면 기본으로는 안되고 확장코드(extension)를 설치해야 가능하다!
여러가지 테스트 해보니 그럭저럭 쓸만한 외장코드를 찾았으니 그것으로 적절하게 양방향 제어를 해보도록 하자!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여러가지 쓸만한 예제를 구현해보도록 하자!
1.앱인벤터를 TCP클라이언트로 설정해서 녹칸다의 서버와 연결하는 기본 예제!
2.앱인벤터에서 사물인터넷보드와 C#클라이언트와 양방향으로 메시지를 송수신 하는 기본 예제!
3.앱인벤터에서 사물인터넷보드에 달린 LED 1개를 제어하고 제어된 결과를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하시오!
4.앱인벤터에서 사물인터넷보드에 달린 릴레이 1개를 제어하고 제어된 결과를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하시오!
5.앱인벤터에서 사물인터넷보드에 달린 서보모터 1개를 제어하고 제어된 결과를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하시오!
6.앱인벤터에서 사물인터넷보드 3개에 달린 LED4개를 개별제어하고 결과를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하시오!
7.앱인벤터에서 사물인터넷보드 3개에 달린 광센서(CDS)의 측정값을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하시오!
8.앱인벤터에서 C#클라이언트와 양방향으로 소통할만한 결과물을 구현하시오!
(앱인벤터 tcp client extension)
https://community.appinventor.mit.edu/t/tcp-ip-extension/7142
(예제순서)
1.앱인벤터로 만든 스마트폰앱을 녹칸다의 노드레드 TCP서버에 연결시키는 기본 예제!
2.사물인터넷보드와 양방향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예제를 구현하시오!
3.C#클라이언트와 양방향으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예제를 구현하시오!
(C#프로젝트)
4.사물인터넷보드에 LED1개를 연결하고 스마트폰앱에서 점멸시키고 점멸시킨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시오!
5.(4)예제에서 LED 대신 릴레이를 연결해서 작동이 가능함을 보이시오!
6.사물인터넷보드에 서버모터를 연결하고 앱인벤터에서 양방향 제어를 하시오!
7.사물인터넷보드에 온습도센서(DHT-11)를 연결하고 앱인벤터쪽으로 서버를 경유해서 전송하시오!
8.사물인터넷보드 3대에 각각 LED를 4개씩 연결하고 앱인벤터에서 제어하려는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