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20] 유니티와 ESP32보드를 MQTT이라는 IoT 프로토콜로 연결하는 방법 알아보기! (녹칸다 디지털트윈/digitaltwin)
프로그래밍/유니티(unity) 2025. 5. 5. 23:20https://youtube.com/live/sYOAWI70QGY
[unity#20] 유니티와 ESP32보드를 MQTT이라는 IoT 프로토콜로 연결하는 방법 알아보기! (녹칸다 디지털트윈/digitaltwin)
녹칸다의 내맘대로 유니티(unity) 시리즈이다!
이번편의 내용은 아래 슬라이드로 공유된다!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yiia2U7D-iLx6HU1SVTbA4632Rpbq3rOaz8UXqatIcg/edit?slide=id.g354935a6d09_1_1#slide=id.g354935a6d09_1_1
이번편에서는 유니티와 ESP32보드가 MQTT로 통신이 가능하도록 해보자!
유니티20편의 패키지
1.ESP32보드가 2초간격으로 테스트용 메시지를 발행한다! 유니티가 그 메시지를 받아서 콘솔에 출력하고, 유니티 UI에 버튼을 생성해서 그 버튼을 누르면 ESP32쪽으로 테스트용 메시지가 발행되도록하고 ESP32의 시리얼모니터에서 그 결과가 확인되도록 하시오!
-유니티가 ESP32로 보내는 토픽 : nockanda/unity
-ESP32가 유니티로 보내는 토픽 : nockanda/esp32
2.ESP32보드의 18번핀에 LED를 1개 연결하고 유니티에서 nockanda/unity라는 토픽에 문자 ‘0’을 보내면 LED를 OFF하고 ‘1’을 보내면 LED를 ON하도록 하시오!(나머지는 예제1과 같음) 그리고 LED가 ON인지 OFF인지를 ESP32가 2초간격으로 유니티에 nockanda/esp32라는 토픽으로 보고하도록 하시오!
3.예제2번에 이어서 ESP32가 발행하는 메시지를 콘솔에 출력하는게 아니라 유니티 UI의 input_field에 출력하시오!(문제가 발생함!)
4.ESP32에 18번핀과 19번핀에 버튼(택트스위치)을 연결하고 유니티씬에 linear.fbx를 추가해서 버튼1을 누르면 실린더가 전진하고 버튼2를 누르면 실린더가 후진하도록 MQTT프로토콜을 이용해서 구현하시오! ESP32는 버튼1을 누르면 유니티쪽으로 문자 ‘1’을 전송하고 버튼2를 누르면 문자 ‘2’를 전송하고 topic은 nockanda/esp3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