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youtube.com/live/uB0m41YAATc

ESP32 IoT 보드가 사용자에게 비상상황을 알리기위해서 스마트폰 라인 메신저에 푸시알람(push notification) 발생시키기! (line notify#1)

녹칸다의 라인노티파이(line notify) 시리즈이다!

이번편은 IoT보드가 어떻게 하면 사용자에게 알람을 전송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무료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중에서 라인메신저를 활용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에 설치한 메신저에 메시지가 왔을때 진동이나 사운드로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것을 푸시알람(push notification)이라고 한다!

이것은 IoT보드가 어떻게 할 수 있는게 아니라 사용자에 스마트폰에 푸시알람의 권한을 획득한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있어야한다!
라인메신저는 그러한 기능이 있고 ESP32가 비상상황이 발생했을때 마치 메신저에 미시지가 오는 것처럼 알람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이것을 라인메신저에서는 라인노티파이(line notify)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ESP32가 사용자에게 푸시알람을 전송할 수 있다!

단, 서비스 환경과 스마트폰 내부 상황에 따라 메시지가 약간 지연될 수 있음
단, 향후 라인노티파이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유료로 전환되면 지금 내용이 의미가 없어질 수 있음

하여튼 녹칸다가 라이브방송을 할 당시에는 무료가 유지되고 있다!

이번편은 시작하는 편으로 어떻게 하면 라인메신저에 ESP32가 푸시알람을 전송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크게 메시지, 이모티콘, 이미지를 전송할 수 있다!

그리고 라이브방송중에 비상상황을 연출해보도록 하자!
"예를 들면 온도가 기준치 이상이 감지되면 푸시알람을 발생한다"와 같은 소소한 예제를들 만들어 보도록 한다!

(참고자료)
1.아두이노IDE에 ESP32보드 개발환경은 알아서 구성할 것!
2.라인노티파이 API는 프로토콜대로 ESP32에서 코드를 구성하면 직접 발송할 수 있지만 누군가가 편하게 쓰라고 만들어놓은 라이브러리가 있으므로 그것을 쓰도록 한다!
3.기본예제가 SD카드와 ESP32저장소를 활용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이런것들은 고려대상이 아니다!
4.녹칸다의 공유기 아이디,비밀번호, 라인토큰은 라이브방송에서 공개되면 안되기때문에 별도의 파일을 활용하도록한다!
5.ESP32가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건 되지만 스마트폰에서 ESP32로 보내는건 안된다!
6.라인 스티커 주소
https://developers.line.biz/en/docs/messaging-api/sticker-list/#sticker-definitions

(라인노티파이를 접근하는 절차)
1.스마트폰에 라인메신저 설치하기
2.휴대폰인증과 이메일 인증하기
3.PC에서 라인노티파이 로그인하기
4.토큰 발급받기
5.ESP32에서 라인노티파이를 쓰기 위한 라이브러리 다운받기!
   ESP LINE NOTIFY 2.1.1버전

(예제목차)
1.ESP32가 켜져서 setup부분이 실행될때 "안녕하세요! 녹칸다입니다!"메시지를 메신저로 전송하는 예제!

592-1(기본메시지전송하기).txt
0.00MB

 

2.녹칸다가 ESP32에 시리얼모니터로 전송한 메시지를 라인메신저로 전송하시오!(고정메시지가 아니라 수정가능하도록 할 것)

592-2(입력한문자열전송하기).txt
0.00MB

 

3.스티커 패키지번호와 이미지번호를 이용해서 이모티콘을 전송해보시오!

592-3(이모티콘전송하기).txt
0.00MB

 

4.ESP32에 온습도센서(DHT-11)를 15번핀에 연결하고 특정한 기준값보다 온도가 높으면 푸시알람이 발생하도록 하시오!

592-4(온도경고메시지발생시켜보기).txt
0.01MB

 

5.버튼(택트스위치)을 하나 15번핀에 연결하고 버튼을 누르면 버튼이 지금까지 눌려진 횟수를 라인메신저로 푸시알람 전송하시오!

592-5(버튼을누르면푸시알람전송하기).txt
0.00MB

 

6.아두이노용 충격센서를 15번핀에 연결하고 충격이 감지되면 녹칸다의 스마트폰으로 경고메시지 전송해주기!

592-6(충격센서감지되면알람전송하기).txt
0.00MB

반응형
Posted by 덕력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