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앱인벤터#28) 나름대로 어렵게 만들어보는 스마트팜 (Appinventor MQTT 시리즈)
-이번 시리즈는 녹칸다의 앱인벤터(Appinventor) 시리즈 이다!
-앱인벤터는 스마트폰쪽의 어플리케이션(앱)을 아주 간단한 블럭놀이로 구현할 수 있는 도구이다!
-화면을 화려하게 꾸미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스마트폰 앱만드는데 진입장벽이 높으므로 간단히 구현된다면 땡큐이다!
-앱인벤터의 모든 내용을 살펴보는 강의가 아니고 아두이노를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으로만 구성한다!
-녹칸다는 앱인벤터 전문가가 아님에 주의하자!(아두이노를 재미있게 활용하기 위해서 데려온 친구라고 생각하자)
-앱인벤터라는 툴을 사용하기 위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서 녹칸다가 한발짝 정도 앞서서 예제를 이끌고 나간다!
-스마트폰으로 아두이노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①블루투스(bluetooth)를 이용한 방법과 ②웹통신을 이용한 방법, ③MQTT를 이용한 방법 정도인것 같다!
-3가지 방법중 ③번을 메인테마로해서 진행되는 Appinventor MQTT 시리즈이다!
-이번편은 녹칸다의 앱인벤터 시리즈를 마무리 하는 시간이다!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예제다 보니 끝판대장격으로 가장 복잡한 예제인 스마트팜을 앱인벤터로 구현해본다!
-사물인터넷보드(wemos d1r1)를 여러개 사용해서 구현할 예정인데 모듈단위로 보드에 어떤 것들이 연결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이번편에서는 극복하고자 하는 내용이 있는다!
-사물인터넷보드(wemos d1r1)는 아날로그입력핀이 1개기 때문에 스마트팜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래서 사물인터넷보드의 슬레이브로 아두이노를 연결하고 softserial을 사용해서 아두이노에 달린 아날로그 센서값을 받아올 생각이다!
(간단하게만 해보고 다음에 별도로 아두이노 우노와 메가를 사물인터넷보드에서 활용하는 편을 진행하도록 한다!)
-화분 1개를 관리하기 위한 스마트팜을 구현하고 여러개면 어떻게 응용할 수 있겠는지 고민해보자!

 

(이런 모양으로 스마트폼 앱을 태블릿용으로 만들어보려구함!)

 

(앱인벤터 프로젝트)

example317_1.aia
0.32MB

(사물인터넷 보드용 코드)

example317_1_arduino.txt
0.00MB
example317_1_slave_arduino.txt
0.00MB
example317_2_arduino.txt
0.00MB
example317_3_arduino.txt
0.00MB


관련라이브러리(pubsubclient)
https://pubsubclient.knolleary.net/
관련라이브러리(DHT11)
https://github.com/adafruit/DHT-sensor-library
관련라이브러리(MHZ19B)
https://github.com/strange-v/MHZ19
관련라이브러리(ds1820)
github.com/milesburton/Arduino-Temperature-Control-Library
www.pjrc.com/teensy/td_libs_OneWire.html

반응형
Posted by 덕력킹
,